이육사 시집 - 한국문학선집
현대문학 시(詩, poetry) 시리즈
대한민국 대표시인
한국인이 좋아하는 시(詩)집.
《육사시집 (1946년 유고집)》
청포도(靑葡萄) 시
이육사의 시. 1939년 《문장(文章)》에 발표한 작품으로 작자의 대표작의 하나이다. 향토색 짙은 서정성 시풍으로 민족 고유의 정서를 상징적이면서도 독특하게 노래하여 당시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 도서 구성 및 독자 대상
-첫째, (고품격) 현대 문법 정리(띄어쓰기 및 현대어 적용)
-둘째, 한국 근/현대 문학 대표작 선집(한국인 사랑하는 대표詩집)
-셋째, 국어 교과서 수록 작품(초/중/고등학생 및 남녀노소 필독서)
시(詩, poetry)란?
마음 속에 떠오르는 느낌을 운율이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표현한 글이다.
이육사
李陸史 (1905-1944)
시인.본명은 활(活)·원록(源祿). 육사는 그의 호. 경북 안동 출생. 중국 베이징(北京) 대학 사회과 졸업. 한때 신조선사·인문사 등에서 근무했고, 독립운동에 투신하였으며, 1937년 《자오선》의 동인으로 뒤늦게부터 시를 발표, 《청포도》 《교목》 등을 발표했으며, 민족 정서를 상징적이면서 유니크한 시풍으로 노래한 서정시들은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그의 시작에는 침통한 북방의 정조 속에서 민족정서와 신념을 표현하고 있는데, 특히 《광야》 《꽃》 《절정》 등은 저항적인 서정시이다. 1942년 일제에 대한 울분을 품고 중국으로 탈출했으나 독립운동에 관련된 혐의로 일본 관헌들에게 체포, 베이징 감옥에서 죽었다. 그는 일세의 지사(志士)로서 생전에는 시인으로 자처하지 않았지만 광복 후 친구들에 의해 유고 《육사시집》이 발간됨으로써 시인으로 그의 이름이 남게 되었다. 그 밖에 논문 《중국문학사초고(草稿)》가 있다.
* 시인
이육사
李陸史 (1905-1944) 시인.본명은 활(活)·원록(源祿).
육사는 그의 호. 경북 안동 출생. 중국 베이징(北京) 대학 사회과 졸업.
한때 신조선사·인문사 등에서 근무했고, 독립운동에 투신하였으며,
1937년 《자오선》의 동인으로 뒤늦게부터 시를 발표, 《청포도》 《교목》 등을 발표했으며,
민족 정서를 상징적이면서 유니크한 시풍으로 노래한 서정시들은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